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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코드트리] 최소 스패닝 트리7 C++ 본문
문제
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const int MAX_N = 40'000;
int n, m, mst_sum, max_route, far_node;
vector<pair<int,int> > edges[MAX_N+1]; // edges[a]={b, w}
vector<pair<int,int> > mst_edges[MAX_N+1];
int dist[MAX_N+1];
bool visited[MAX_N+1]={false, };
void initDist(){
for(int i=0; i<=n; ++i){
dist[i]=1e9;
}
}
// 1번 노드에서 시작해서 가장 먼 노드를 찾기
// 가장 먼 노드에서 가장 먼 노드 구하기(트리의 지름)
void dfs(int curr_node, int dist){
if(visited[curr_node]) return;
visited[curr_node]=true;
if(dist>max_route){
max_route=dist;
far_node=curr_node;
}
// mst_edges를 사용하도록 수정
for(auto e : mst_edges[curr_node]){
int v=e.first, w=e.second;
dfs(v, dist+w);
}
}
void prim(){
priority_queue<pair<int,int>, vector<pair<int,int>>, greater<>> pq; //{weight, node}
vector<int> parent(n+1, -1); // 각 노드의 부모 노드를 저장
// 1번 노드에서 시작
dist[1]=0;
pq.push({0, 1});
while(!pq.empty()){
int min_weight = pq.top().first, min_vertex = pq.top().second;
pq.pop();
if(visited[min_vertex]) continue;
visited[min_vertex]=true;
mst_sum+=min_weight;
// parent가 있다면 (시작노드가 아니라면) mst_edges에 추가
int parent_of_min_vertex = parent[min_vertex];
if(parent_of_min_vertex != -1) {
mst_edges[parent_of_min_vertex].push_back({min_vertex, min_weight});
mst_edges[min_vertex].push_back({parent_of_min_vertex, min_weight});
}
// min_vertex에 이어진 간선 탐색
for(auto e: edges[min_vertex]){
int v=e.first, w=e.second;
if(!visited[v] && dist[v]>w){
dist[v]=w;
parent[v] = min_vertex; // v의 부모를 min_vertex로 설정
pq.push({w, v});
}
}
}
}
int main() {
// [input] 정점의 개수 n, 간선의 개수 m
cin >> n >> m;
initDist();
// [input] m개의 줄에 걸쳐, 각 간선의 양 끝 점과 가중치
for(int i=0; i<m; ++i){
int a, b, w;
cin >> a >> b >> w;
edges[a].push_back({b, w});
edges[b].push_back({a, w});
}
// [solution] mst 구하기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prim();
// [solution] mst의 지름 구하기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max_route=0;
dfs(1, 0);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max_route=0;
dfs(far_node, 0);
// [output]
cout << mst_sum << '\n';
cout << max_route << '\n';
return 0;
}
[틀렸던 코드]
1. MST를 구하고 -> mst_sum을 구한다
2. MST의 지름을 구하는 문제 -> max_route
(선택된 간선 중 하나를 시작해서 거기서 가장 먼 노드를 찾은 후, 그 노드에서 가장 먼 노드까지의 거리를 구하면 됨)
아래의 코드는 mst가 아닌 트리 전체의 지름을 구하기 때문에 틀렸다.
mst의 간선을 따로 저장해서 해당 vector로 dfs를 진행하면 맞을 거 같았음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const int MAX_N = 40'000;
int n, m, mst_sum, max_route, far_node;
vector<pair<int,int> > edges[MAX_N+1]; // edges[a]={b, w}
int dist[MAX_N+1];
bool visited[MAX_N+1]={false, };
void initDist(){
for(int i=0; i<=n; ++i){
dist[i]=1e9;
}
}
// 1번 노드에서 시작해서 가장 먼 노드를 찾기
// 가장 먼 노드에서 가장 먼 노드 구하기(트리의 지름)
void dfs(int curr_node, int dist){
if(visited[curr_node]) return;
visited[curr_node]=true;
if(dist>max_route){
max_route=dist;
far_node=curr_node;
}
// 현재 노드에 연결된 노드 탐색
for(auto e : edges[curr_node]){
int v=e.first, w=e.second;
dfs(v, dist+w);
}
}
void prim(){
priority_queue<pair<int,int>, vector<pair<int,int> >, greater<>> pq;//{weight, node}
// 1번 노드에서 시작
dist[1]=0;
pq.push({0, 1});
while(!pq.empty()){
int min_weight = pq.top().first, min_vertex = pq.top().second;
pq.pop();
if(visited[min_vertex]) continue;
visited[min_vertex]=true;
mst_sum+=min_weight;
// min_vertex에 이어진 간선 탐색
for(auto e: edges[min_vertex]){
int v=e.first, w=e.second;
if(!visited[v] && dist[v]>w){
dist[v]=w;
pq.push({w, v});
}
}
}
}
int main() {
// [input] 정점의 개수 n, 간선의 개수 m
cin >> n >> m;
initDist();
// [input] m개의 줄에 걸쳐, 각 간선의 양 끝 점과 가중치
for(int i=0; i<m; ++i){
int a, b, w;
cin >> a >> b >> w;
edges[a].push_back({b, w});
edges[b].push_back({a, w});
}
// [solution]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prim();
// [solution] 트리의 지름 구하기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dfs(1, 0);
fill(visited, visited+(n+1), false);
dfs(far_node, 0);
// [output]
cout << mst_sum << '\n';
cout << max_route << '\n'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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